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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해광병원 개인정보처리방침

해광병원은(이하 병원 이라 함) 귀하의 개인정보보호를 매우 중요시하며,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병원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귀하께서 제공하시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2.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3.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5.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에 관한 사항
6.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7.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8.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9.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10.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11.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12.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에 관한 사항
13.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병원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이용자가 제공한 모든 정보는 하기 목적에 필요한 용도 이외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것입니다.
- 진료정보 :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진료서비스와 청구, 수납 및 환급 등의 원무서비스 제공
- 추가 서비스 정보 : 진료정보, 학술정보, 병원정보 안내

2.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병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 진료서비스 : 의료법 제 22조 및 시행규칙 제 15조에 준하여 보유
※ 의료법에 의해 고유식별정보 및 진료정보를 의무적으로 보유하여야 함(별도 동의 불필요)

3.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해광병원에서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진료정보 수집항목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진료기록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병원은 국민건강보험법에 의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요양급여비용 청구를 위해 진료기록을 제출합니다.
※ 법에 의해 의무적으로 제출하는 사항이므로 별도의 제공 동의 불필요

5. 개인정보 처리의 위탁

병원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병원은 위탁예약 체결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있습니다.
- 전자진료기록 관리 : 영상소프트 (성명,주민등록번호,주소,전화번호) (계약종료시까지)
- 복약안내문 출력 : ㈜비트컴퓨터 (성명,주민등록번호,주소,전화번호) (계약종료시까지)
- 홈페이지 및 인트라넷 유지관리 : 숨소프트 (성명,주민등록번호,주소,전화번호) (계약종료시까지)
- 병원 출입 관리 : ADT캡스 (성명,전화번호,지문,출퇴근기록) (계약종료시까지)

6.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병원은 의료법에서 정한 보유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보유하며, 그 이후에는 개인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 법정 보유기간 후 파기방법에 의하여 파기
- 파기기한 : 개인정보 보유기간 종료일부터 5일 이내에 파기
-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하고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

7.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은 개인정보와 관련하여 인터넷, 전화, 서면 등을 이용하여 병원에 연락을 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 있으며, 병원은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 법에 의해 보관이 의무화된 개인정보는 요청이 있더라도 보관기간내에 수정·삭제할 수 없습니다.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병원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 대책으로서 여러 보안장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용자께서 제공하신 모든 정보는 방화벽 등 보안장비에 의해 안전하게 보호/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병원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이용자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및 관리에 필요한 절차를 마련하고,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인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여 지속적인 보안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의 사용자를 지정하여 사용자 비밀번호를 부여하고 이를 정기적으로 갱신하겠습니다.

9.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귀하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이름 직위 소속 전화번호 이메일
명하정 기획행정과 과장 해광병원 055-311-1678 ivy1247@nate.com

10.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해광병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기획행정과
담당자 : 명하정
연락처 : 055-311-1678, ivy1247@nate.com, (FAX)055-336-1688

11.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② 해광병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담당부서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보호 관련 고객 상담 및 신고
부서명 : 기획행정과
담당자 : 명하정
연락처 : 055-311-1678, ivy1247@nate.com, (FAX)055-336-1688
③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 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 : (국번없이) 110 (www.simpan.go.kr)

12.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에 관한 사항

병원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환자안전, 범죄예방,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총 50대
구 분 대 수 설치장소 촬 영 범 위
지하 1층 4 출입구, 복도 및 식당의 천장 출입구, 좌·우 복도 및 식당 내부
1층 12 출입구, 로비, E/V 내부, 복도 및 외부 주차장의 천장 출입구, 로비, E/V 내부, 좌·우복도 및 외부 주차장
2층 11 병동 복도, 비상계단, 보호실, 병동 홀 및 출입구의 천장 출입구, 비상계단 상·하, 보호실, 좌·우복도 및 병동 홀
3층 7 병동 복도, 비상계단, 보호실, 병동 홀 및 출입구의 천장 출입구, 비상계단 상·하, 보호실, 좌·우복도 및 병동 홀
4층 7 병동 복도, 비상계단, 보호실, 병동 홀 및 출입구의 천장 출입구, 비상계단 상·하, 보호실, 좌·우복도 및 병동 홀
옥상 9 출입구, 비상계단, 흡연실 내부 및 옥상 벽면의 천장 출입구, 비상계단 상·하, 흡연실 내·외부 및 옥상 전체

13. 정책 변경에 따른 공지의무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2년 8월 8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병원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이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고일자 : 2022년 8월 1일
시행일자 : 2022년 8월 8일